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이야기/경제공부

[경제공부] 고정금리부 채권(SB, Straight Bond)이란 무엇일까

by 매운할라피뇽 2023. 5. 31.
반응형

고정금리부채권 Straight Bond

 

고정금리부채권이란?

고정금리부채권은 지급 금리가 변하지 않는 채권으로서, 발행일로부터 원금 상환일까지 금리의 변동과는 상관없이 발행한 당시의 표면이율을 기준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회사채, 국채 등 채권의 대부분이 고정금리부로 발행됩니다.

 

고정금리부채권의 발행

채권은 기업과 대기업이 자금 조달을 위해 사용합니다. 차용인이 총 자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채권은 은행 대출보다 낮은 이자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금융 상품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만 가지고 발행되는 고정금리채입니다. 만기 시 원금상환 가능성은 물론 채권에 기재된 이자율 만큼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다른 채권과는 달리 만기 전에 채권을 상환할 수 있는 통화 기능과 같은 고유한 기능을 가진 약정이 없습니다. 이런 간단한 구조로 인해 투자자와 차용인이 자금을 쉽게 투입할 수 있습니다.

 

채권은 투자자와 채무자 모두에게 유리한 채무 증권입니다. 차용자는 저비용 채권 금융을 사용하여 자본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채권 이표 지급은 투자자에게 지속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입을 제공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투자자와 대출자에게 자본의 유연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상품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사고 파는데 다른 채권보다 용이합니다. 물론, 고정금리부채권도 이자 및 원금에 대한 채무 불이행의 위험이 있습니다. 채권에 원금과 이자에 대한 지불을 고정하여 팔고 있으나, 돈을 빌리는 차용인이 채무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되면 원금과 이자를 회수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주간동아 2009.02.11 [출처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7/0000006960?sid=11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