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 이야기/경제공부

[주식공부] 시가총액이란 무엇일까?

by 매운할라피뇽 2022. 8. 2.
반응형

 

 

 

경제나 주식 관련 기사들을 보면 흔히 시가총액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특정 기업의 시가총액이 몇 위라거나 시가총액이 떨어졌다거나 하는 뉴스말이죠. 시가총액이란 무엇일까요? 기업의 시가란 어떤 의미일까요?

 

목차
1. 시가총액이란
2. 시가총액을 확인하는 방법
3. 시가총액을 어디에 활용할까

 

시가총액이란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이란 증권시장에 상장한 모든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을 말합니다. 기업 시가총액은 다시 말하면 특정 회사가 증권 시장에 발행한 전체 발행 주식의 시가를 합산한 액수를 시가총액이라고 합니다. 시가의 기준은 상장된 주식을 그날의 종가로 평가한 금액으로 계산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특정 기업이 증권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을 이해할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개념입니다. 

 

시가총액 = 주가 X 발행된 총 주식 수

 

개별 주식의 가격을 확인하면 되는데 굳이 기업의 시가총액을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무상증자나 액면분할 등의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가치를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테슬라나 삼성전자의 주식은 근래 액면분할을 통해서 유통되는 주식의 수를 늘렸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50 분의 1로 액면 분할을 한 가격이 현재의 가격이죠. 기업이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지만, 액면분할을 통해 주가는 이전의 가격보다 다소 저렴해보이는 가격으로 유통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발행주식수가 늘어난 가격이기 때문에 기업의 시가총액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 기업의 가치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특정 기업의 가치를 비교하기 좋은 지표가 '주가'가 아닌 '시가총액'이 되는 것입니다. 

 

 

시가총액을 확인하는 방법

 

기업의 시가총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이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은 바로 네이버나 다음 주식입니다. 네이버에 들어가서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증권정보라는 정보가 보여집니다. 

 

네이버에서 조회한 삼성전자 증권정보

 

증권정보의 우측 중간지점을 보면 삼성전자의 시가 총액이 366조 5,446억으로 조회됩니다. 네이버에서 증권정보는 비단 국내주식 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을 조회한다고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네이버에서 조회한 애플의 증권정보

 

조회 결과를 보면 애플의 시가총액은 3,431조 1,660억원으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을 훨씬 상회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가총액이란 발행된 주식의 총 주식수에 주가를 곱한 액수이기 때문에 매일 주식시장이 열리면서 주가가 변동되면서 계속해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을 활용하는 방법

 

기업별 시가총액의 크기에 따라 주식시장의 등락을 확인하다보면 시장을 주도하는 업종이나 종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finviz(https://finviz.com/map.ashx) 에 들어가면 상장된 기업의 주식시장에서 갖는 시가총액의 비중과 변동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inviz.com 의 Standard and Poor's 500 map

 

AAPL, MSFT, GOOG, 등등 업종별로 구획을 나누어서 시가총액의 비중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크기를 설정하고 변동사항을 초록색(증가)과 붉은색(감소)로 표시해놓았습니다. 이 맵을 보면 전날 종가에 비해서 주식시장이 어떤 업종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어떤 기업이 특정 업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그 변화는 어떤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가총액을 확인하면 시장을 주도하는 업종과 기업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주식 시장에서 투자를 위해 어떤 업종에 더 주의를 기울이면 좋은지, 어떤 기업에 주목하면 좋은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시가총액은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유일한 지표는 아니지만 시장과 기업을 파악하는데 유의미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주식 시장을 파악할 때 기업의 시가총액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업종별로는 어떤 기업의 시가총액이 증감하는지 주의해서 보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